본문 바로가기
소통맘_육아생활정보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에 대하여~

by 미쓰 2021. 1. 16.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과 해로운 음식에 대하여 살펴봅시다~

임신 사실을 알고나서부터 혹시 태아에게 해로운 음식을 평소 섭취한건 아닌지

인스턴트와 배달음식을 자주 시켜먹었던터라 조금은 걱정이 되더라구요..ㅎㅎ

그래서 평소 어떤약을 먹었는지, 어떤 음식을 섭취했는지 저의 삶을 돌아보게되었어요~

두통이 있어서 타이레놀을 한번 먹기는 했는데 타이레놀은 임산부에게 안전한 의약품이란걸 알고 있었기에

준비하는 과정에서 섭취하긴 했지만

평소 피부에 트러블이 많이 올라와서 피부연고를 조금씩 바르기도 했는데 걱정이되어서

의사 선생님께 여쭤봤더니 다행이 임신 사실을몰랐으니 그럴 순 있지만

지금부터라도 조심하고 되도록 피부연고는 바르지

않는게 좋다고 하더라구요~ㅜ ㅜ 그리고 집에와서 임산부에게 도움되는 음식과 해로운 음식에 대하여

여러 정보를 찾아보고 먼저 아기엄마가 된 친구들이나 주변 지인들에게 물어보기도 했어요~

임산부가 섭취하는 음식은 그대로 아기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평소 식습관이 중요하기 때문에

되도록 규칙적인 식습관과 영양소를 섭취하는게 좋아요~

1.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브로콜리

임신 초기에 먹으면 좋다고 알려져있는 브로콜리는

태반 생성과 더불어 아기에게 필요한 성분인 엽산이 풍부합니다.

토마토

비타민과 라이코펜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꾸준히 먹을 경우 임산부에게 좋은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미역

태아의 골격 형성에 도움이되고 미역을 꾸준히 섭취하면 피가 맑아진다고

알려져 있어요~ 혈액 생성을 돕는 풍부한 철분이 들어있어 임산부, 출산 후에도

먹으면 좋은 음식이며 모유수유할때 젖이 잘 나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물, 루이보스티, 둥굴레차

임산부들은 수분을 필요로 해요~ 간혹 물을 마시면 붓기가 생기고 헛배부름 증상이

나타난다고 생각이되어서 안마시는 분들도 있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이에요

오히려 물은 방광염을 방지해주며 혈액 순환이 잘 되게 한답니다~ 하루 2리터씩은 꼭

마시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만약 그냥 물이 느끼하고 울렁증을 나타내게 한다면, 커피나 음료대신

루이보스티와 둥굴레차를 추천합니다.

루이보스티는 무 카페인, 무 방부제라서 임산부가 부담없이 마실 수 있어요~

저도 임신축하 선물로 친구에게 루이보스티를 선물 받았는데~ 양수를 맑게

해주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식품이라고 소개해주더라구요~ (고마운 친구랍니다..ㅎㅎ)

그리고 둥굴레차는 물처럼 섭취해도 되며 피로회복과 심신 안정에 좋은 효과가 있으며

피부에도 좋아 많은 임산부들이 찾아 마시기도 한답니다(기미, 주근깨에 효과가 좋아요~)

우유

풍부한 칼슘을 담고있는 우유는 태아의 골격 형성과 더불어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견과류

요즘 한줌 정도 되는 하루 1견과를 시중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이처럼 휴대가 간편하며 먹기 편하게 포장된 견과류가 많더라구요~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서 혈관질환인 동맥경화를 막아준다고 하더라구요

그렇다고 너무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하루 한줌 정도되는 양으로

매일 꾸준히 섭취하자구요~ㅎㅎ(입덧이 심하시거나 공복 중 속이 울렁이시는 임산부에게

조금은 도움이 된답니다)

달걀

미네랄과 단백질이 풍부해 이미 완전식품으로 잘 알려진 달걀~~!!

저는 평소에도 달걀을 좋아해서 어떻게 요리해 먹어도 맛있더라구욧~!!(삶은 달걀 마져도..)

달걀은 근력 저하를 방지해주며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있어요~

대신 날계란은 주의합시다(혹시 모르니 조심하는것이 좋아요, 날것 제한^ ^;;)

콩, 두부

콩에 함유되어있는 단백질은 태아의 두뇌발달 형성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해준다고 많이 알려져있어요~! 콩이랑 별로 안친하신 분들은~

두부요리나, 두유와 친해지시길 바래요~ㅎㅎ(저도 1일 1두유 노력하고있습니다)

임산부에게 좋은 두유(콩), 호박즙

단호박, 호박즙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한 단호박은

임신중 변비증상에도 도움이되고 붓기 제거에도 효과가 있답니다.

오래전부터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호박즙은

비타민, 식이섬유, 미네랄등 신체에 필요한 영양소를 고루 갖추고 있으며 몸의

붓기 제거에도 효과가 있고, 임산부와 태아에게 좋은 영양을 준답니다~

그럼 이번엔 안좋은 음식(식품)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1. 임산부에게 안좋은 음식

율무

평소엔 율무가 부종과 비만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임신 중에는

조심해야 할 음식 중 하나죠~! 수분과 지방질을 제거하게되어 태아의 성장을 방해한답니다.

카페인

임신 중 어느정도 섭취해도되는 권장량의 카페인이 있지만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여 임산부와 태아의 빈혈을 가져다줄 수 있으며

불면증과 집중력을 흐트리고, 이 영향이 태아에게 그대로 전달되어 수면 부족과 불안정한

상태를 만들기도 한답니다~ 저의 경우 카페인이 다량 함유되어있는 커피를 하루 1~2잔씩

마시곤 했는데 임신 사실을 알게됨과 동시에 입덧이 찾아와 먹고싶어도 먹을수가 없었어요

(느끼하고 텁텁하게 느껴지더라구요..ㅎㅎ) 그나마 다행이죠~?

탄산음료

입덧의 고통을 잠시나마 줄이기 위해 콜라나 사이다를 마셨는데, 그것도 순간이더라구요~

탄산음료는 당도 많이 들어있어서 몸에 해로우니 걱정이 되기도 해서 요즘엔 탄산수를 자주 마셔요..

탄산음료는 당이 많이 들어있어 임당(임산부 당뇨)에 걸릴 위험을 높이며, 태아에게 전달되는 산소를

차단하기도 한답니다.임산부의 조산 확률을 높이기도 한다니.. 조심해야겠네요~

전해들은 이야기로는 이것도 아주 과하게 섭취할때 찾아오는 악영향이니 한트럭 마실꺼아니면

먹고싶을때 먹으라고도 하네요ㅎㅎ(저도 정신승리로 마시고 싶을땐 마시게되더라구요..ㅎㅎ)

감(홍시,곶감)

당분이 높은 과일로 다량 섭취할 경우에 임당(임산부 당요)을 높이며,

감 속의 타닌성분과 체내의 철분이 결합되어 체내의 철분 흡수를 방해한다고 합니다.

요고요고 위험하네용..

술, 담배

일반 사람에게도 독이되는 술과 담배는 임신중에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고 익히 알려졌는데

어떤 악영향을 줄까요? 바로 기형아 출산의 원인이 됩니다. 담배의 유해물질은 임산부와 태아에게

몹시 해로운것이니 피해야 합니다. 흡연보다 비흡연자의 간접흡연이 더 안좋다고 하는데, 남편 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 그리고 길에서 무심코 담배피는 분들~ 조심합시다~(꼭! 부탁 드립니다~ㅜ ㅜ)

이렇게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을 구분해서 대표적인 몇가지를 살펴보았어요~

저도 글을 써 내려가면서 뇌리에 한번 더 담게 되네요ㅎㅎ

이 외에 좋은 정보가 있으신 분들은~

댓글로 남겨 보아요~ 함께 공유해서~ 나누면 동지애?가 생겨나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으신 임산부들에게 커다란 도움이 될 것 같아요~ㅎㅎ

예비마마님들~ 좋은것만 보고 좋은것 위주의

음식을 섭취합시다~! 모두들 건강하고 평화롭게 지냅시다~ㅎㅎ



함께보면 좋은 글

https://beautysketch.tistory.com/m/96

임신 8개월째 나타나는 증상 (임신 후기 증상)

임신 8개월 나타나는 증상 (임신 후기 증상) 안녕하세요 여러분~!! 드디어 제가 임신 8개월차로 입성했습니다 주수로 따지면 오늘로써 28주가 되었어요:) 저는 임신 초기 4~5주부터 입덧이 시

beautysketch.tistory.com

https://beautysketch.tistory.com/m/38

임신 주수에 따른 시기별 증상(임신 초기, 임신 중기, 임신 후기, 엄마와 아기)

임신 주수 증상(임신 초기, 임신 중기, 임신 후기, 엄마와 아기에 나타나는 증상) 안녕하세요 여러분~ 여러분에게 유익한 정보를 알려드리는 블로거 미쓰 입니다. 이번 포스팅의 주제로는 임신

beautysketch.tistory.com

(+예비파파도 같이 힘냅시다~!! 당신들 고생하는거 우리도 알아용~ㅠ-ㅠ

열달동안 애기 건강하고 예쁘게 품고 있는 예비마마를 위해.. 조금만 더 힘내자용~ㅎㅎ 화이린~!!)

반응형

댓글